IMG_8164

지금까지 살면서 어떤 일에 푹 빠졌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리고, 몰입하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들이 필요할까요?

2014년 4월 24일, 따뜻한 봄날 저녁에 하하 프로젝트 두번째 이야기, ‘몰입하는 삶 디자인’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반가운 얼굴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지난 하하 프로젝트와 행복나무 프로젝트에 참여하셨던 분들이 또 한번 블룸컴퍼니에 찾아주셨습니다. 이번 하하 프로젝트에서는 긍정심리학에서 말하는 몰입이란 무엇인지, 집중과 몰입, 중독의 차이점, 게임 활동 재설계 그리고 내 일상의 몰입을 디자인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몰입의 대가로 알려진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교수에 따르면, 몰입(flow)란,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해서 충분히 빠져들어있는 상태로,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를 때처럼 아무런 방해 없이 혹은 방해가 있더라도 거기에 맞춰 자연스럽게 흐른다고 하여 flow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몰입의 요소를 명확한 목표설정과 즉각적 패드백, 목표와 능력과의 균형이라고 이야기하며, 참여자들은 게임 활동을 재설계해보고 내 일상의 다이어그램을 그려보면서 몰입 요소를 어떻게 삶에서 활용해볼지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몰입과 관련하여 ‘몰입의 즐거움’, ‘몰입의 경영’, ‘누구나 게임을 한다’라는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서 몰입 경험을 10% 늘려보신후 그 이야기를 블룸컴퍼니 페이스북에 공유주세요 🙂

Happiness Researcher JH

그림1

 

참여자들의 이야기

“몰입에 대한 체계적인 정리가 좋았습니다. 배운만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으로 과제 수행 잘 해보겠습니다. 내 시간에 몰입을 할 수 있도록 마음챙김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2시간동안 흘러가는 시간 속에 몰입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제가 생활하는 일상을 돌아보게 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두번째 참가한 하하프로젝트! 시간이 짧게 느껴질만큼 재미있었고, 유익하기도 했씁니다. 다음에도 또 오겠습니다 ^^”

“오늘 이 시간에 개인적으로 ‘몰입’할 수 있었습니다. 제 삶이 더 몰입의 순간으로 채워지도록 노력해야겠어요~”

 

하하 프로젝트 세번째 이야기 – 음미 코드 참여하기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