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G_2535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이 신이 나서 오랫동안 몰입하고,

자발적으로 동기부여가 되며,

자연스러운 참여를 이끄는 방법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BLOOM TX MAP이란?

TX MAP는 Trainee Experience Map약자로 교육생 경험 설계 지도입니다.

블룸컴퍼니 교육을 참여한 순간부터 교육이 끝난 후까지 사람들이 경험 할수 있는 요소들을 그린 지도입니다. 지도를 어떻게 그리는 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블룸컴퍼니의 울림이 있는 교육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블룸컴퍼니에서는 마음을 여는 긍정심리학을 통해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그림8

 

기존의 심리학이 몸이 아픈 사람들의 치료나, 천재들의 행동 연구에 많은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면, 긍정심리학은 보통 사람들이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연구한 학문입니다. 블룸컴퍼니는 “BETTER & HAPPIER” 이라는 슬로건 아래 긍정심리학 기반 블룸 코드 (가치, 강점, 대처, 몰입, 음미, 영성, 건강, 긍정, 유대, 감사, 친절, 용서)로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둘째, 블룸컴퍼니에서는 생각을 여는 창의적 교구로 사람들의 뇌를 자극합니다.

그림2

우리의 뇌는 눈으로 보고, 귀로 듣는 것보다 자신의 손으로 직접 경험했을 때, 기억력의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합니다. 블룸컴퍼니에서는 여러분들의 뇌에 즐거운 자극을 줄 다양한 교구들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사람들과 함께 나만의 행복나무도 만들고, 재미있는 강점카드 플레이를 하면서 교육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셋째, 블룸컴퍼니에서는 소통을 여는 퍼실리테이션을 합니다.

그림3

퍼실리테이터는 촉진자, 부드럽게 연결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블룸컴퍼니 교육에서 퍼실리테이터가 한 사람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교육에 참여하는 모든 이가 퍼실리테이터입니다. 나 혼자만 온전히 교육에 몰입하는 것이 아니라, 옆에 사람 또한 교육에 몰입할 수 있도록 서로서로 도와줍니다.

일방향으로 이론을 전달하는 방식보다는 서로가 이야기하고 대화하는 형태로 진행되고 있어, 모두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에 대해서 이야기할 기회가 많습니다. 상대방이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 할 수 있도록 모두가 퍼실리테이터가 되는데요. 눈도 마주치고, 고개도 끄떡이며 긍정피드백을 합니다. “아~오~그래?”와 같은 추임새도 하는데, 부산에서는 맞나! 맞나!가 있고, 제주도에서는 기~기~이가 있습니다. 이 모든 행동들은 “당신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라는 의미의 표현합니다. 이렇게 한 사람, 한 사람 모두가 퍼실리테이터가 되는 것이 블룸컴퍼니만의 소통의 여는 퍼실리테이션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 행동을 여는 경험 설계을 합니다.

그림6

블룸컴퍼니 사람들은 모든 교육에 사람들의 행동을 여는 경험 설계를 하고 있습니다. 교육장에 들어서는 순간 기분 좋은 음악과 향긋한 아로마 향으로 청각과 후각을 즐겁게 만들고, 다양한 다과로 미각에 달콤한 자극을 줍니다. 심플하면서 아름다운 PPT로 시각에 기분 좋은 자극을 주며, 교육에 몰입을 도와주는 교구로 촉각에 호기심을 더합니다. 경험 설계 지도를 통해 변화를 강요하는 교육이 아닌 자발적인 성장을 촉진하는 교육 설계하고 있습니다.

 

돌아오는 4월 2일, 16일에 4가지 주제를 생각해보고 이야기 나눌 수 있는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블룸 살롱”이라 하는데요. 블룸 살롱에 오셔서 창조적인 대화로 따뜻한 봄날! 지성의 밤을 만들어 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블룸 살롱에 참석을 원하시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Happiness Researcher SE

Leave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clear form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