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운로드

우리가 살아가는 삶은 다양한 순간의 기억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 행복한 순간을 떠올려 보면 언제나 나의 곁에는 함께 기뻐하고 함께 웃고 있는 사람들의 얼굴이 함께 떠오르곤 합니다. 고마운 가족들, 소중한 친구들 그리고 든든한 동료들까지, 생각해 보면 지금의 내가 있기 까지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지지를 받아왔습니다. 지난 2014년은 그 동안 소중함을 잊고 살아왔던 내 주위의 고마운 사람들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평소 몸이 좋지 않던 동생이 갑작스럽게 수술을 받고 입원을 하게 되어 저는 2014년 하반기의 대부분의 주말을 병원에서 동생을 돌보며 지내야 했습니다. 그러던 어느 주말, 저의 아주 오랜 친구가 예고도 없이 병원에 찾아와 잠시 내려오라며 연락을 했습니다. 로비에서 만난 친구의 손에는 저와 저의 어머니를 위한 무화과 타르트가 들려 있었습니다. 얼마 전, 친구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무화과 타르트를 보고 맛있어 보인다고 달았던 저의 댓글이 생각이 났다며 별 거 아니라고 손사래 치는 친구를 보며 쌓여만 가던 몸과 마음의 피로가 눈 녹듯이 사라지는 기분을 느꼈습니다. 어찌 생각하면 우울할 수 있는 병원이라는 공간에서 가을 오후의 기분 좋게 시원한 바람을 맞으며 저는 한참을 친구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저에게는 참 여유롭고 기분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긍정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행복의 다섯 가지 요소 중 하나인 ‘관계’는 인간의 삶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우리의 삶은 수많은 관계를 맺어가며 흘러 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관계의 의미를 그리고 내 곁의 사람들의 소중함을 망각한 채 살아가곤 합니다. 오늘 밤에는 마음 속에 떠오르는 소중한 사람에게 전화를 걸어 고마움을 표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무척 민망하고 쑥스러운 순간이겠지만, 우리의 얼굴에도 그리고 상대방의 얼굴에도 작은 미소가 번지고 우리의 삶도 어제보다 조금은 더 행복해 져 있을 겁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키워가는 여러분의 행복 스토리가 기대됩니다:-)

Mind Designer, H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