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12

 

2017년 9월의 청명한 가을날, 블룸북 세번째 시리즈, ‘긍정 동기부여’가 출간되었습니다.

블룸북은 행복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질문과 활동이 담겨진 긍정심리 워크북입니다. ‘블룸북: 긍정 동기부여’의 저자인 케논 쉘던 박사는 미국 미주리 대학 심리학 교수로 긍정 동기부여 분야의 세계적인 선구자입니다. 주로 목표, 동기, 웰빙을 연구하며, 긍정 동기부여에 대한 ‘자기일치성’모델은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스포츠, 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고 있습니다.

 

그림1

“내재적 동기란, 무언가를 경험 그 자체로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다”
p.24

 

‘블룸북: 긍정 동기부여’는 최상의 업무수행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은 사람들의 내면에 있으며 긍정적 동기부여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통합하고, 어려움이 있을 때 돌파구를 찾아 이겨내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또한, 내가 가진 능력의 한계를 넘어 종종 몰입의 상태에 이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타인을 동기부여 하기 위해서는 자율성과 자아관념을 존중하라”
p.99

 

책에서는 동기부여에 대한 이론 중 가장 널리 인정 받고 있는 데시&라이언의 자기결정이론과 동기의 5가지 분류인 무동기, 외부의 동기, 부과된 동기, 확인된 동기, 내재적 동기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재적 동기와 관련된 다앙한 이론(ex. 목표시스템 접근법, 귀인이론과 성취목표 이론 등)과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타인을 동기부여 하는 검증된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HRD담당자로서, 조직 내 리더로서, 코치나 강사로서 어떻게 하면 타인을 잘 동기부여해서 최상의 성취 능력을 이끌어낼 수 있을까요? 기존의 전통적인 동기부여 방식인 당근과 채찍은 오히려 부작용이 발생할 뿐입니다. ‘블룸북 : 긍정 동기부여’를 통해 리더십과 동기부여, 목표 설정에 대한 새로운 통찰과 적용방법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블룸북 : 긍정 동기부여’는 국내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KakaoTalk_20170911_154627409